4 회신 subitoit 님이 Sep 22, 2015 11:09 AM에 마지막 답글

    수업 동영상을 촬영할때 무엇에 초점을 두어야 할까요?

    kfcmanck@gmail.com

      교사의 수업기술 향상면에서는 교사 중심적인 행동및 발문에 중심을 두어야 할 것 같은데요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네요.

        • Re: 수업 동영상을 촬영할때 무엇에 초점을 두어야 할까요?

          수업 영상 촬영시 전체적인 흐름도 봐야 하지 않을까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관계 분석 요소를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 Re: 수업 동영상을 촬영할때 무엇에 초점을 두어야 할까요?
            lebien99

            학생 중심의 활동들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령,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접근하는 지...이런 부분들이 초점이 맞춰진다면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제대로 된 학습과정들을 잘 건져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물들과 평가과정들, 피드백과정들도 보여진다면...환상적일 것 같습니다.

            • Re: 수업 동영상을 촬영할때 무엇에 초점을 두어야 할까요?
              uriisjj

              교사의 수업 기술은 분명 중요합니다. 특히 교사의 발문과 행동, 학생들에 대한 피드백과 같은 지도적 평가....그러나 학생의 배움의 과정을 확인하지 않는 교사의 수업기술은 일방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의 발문이 학생들의 배움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배움을 일으키는지, 배움을 멈추게 하는지, 방해하는지 등)에 대한 초점을 두고 촬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에 모든 학생들의 행동, 배움의 과정을 촬영하려고 하기보다는 한 모둠, 한 학생의 배움의 과정에 중점을 두면서 교사의 행동과 동료 친구들의 행동 속에서 어떻게 배움을 이끌어 가는지에 초점을 두고 촬영을 한다면 더욱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교사의 발문과 행동 등과 같은 수업 기술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면 교사의 발문이나 피드백 유형, 행동 등을 촬영한 후 플랜더즈의 언어적상호작용 분석법이나 수업 분석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무엇보다도 교사 스스로 자기의 수업이나 학생들의 배움의 과정을 촬영하여 분석할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그 교사는 무엇을 하여도 학생들을 위해 노력하는 훌륭한 교사가 아닐까요?